티스토리 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두통을 경험한다.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현대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이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 없이 참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료통계 정보에 따르면 2017년 한 해 동안 긴장성 두통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약 41만명에 달했다. 아파도 병원에 가지 않는 사람도 포함하면 환자 수가 훨씬 많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 미라클 인포메이션 노트에서는 머리에 날카로운 통증이 있는 분들과 왼쪽 오른쪽 머리카락에 날카로운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두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특별한 이유로 식별하기 어려운 1차적 두통, 외상이나 혈관질환 등 원인이 확실시되는 2차적 두통이 있다.
2차 두통은 원인만 치료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문제는 1차 두통이다.
우리가 보통 경험하는 '긴장성 두통'도 주된 두통이다. 긴장하면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긴장하는 것은 정신적인 문제라기보다는 머리와 목의 근육의 긴장에 대한 것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우울증이나 눈의 피로, 불안장애에서 올 수 있지만 주로 스트레스, 휴식 부족, 자세 불량 등이 원인이다. 푹 쉬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세가 뻣뻣해진다. 사람의 머리 무게는 약 5kg입니다. 구조적으로 목은 무거운 머리를 인체의 상부에 올려놓기 때문에 피로하기 쉽다.
무거운 머리를 들기는 힘들지만 자세를 굽히면 목 근육의 근육이 더 힘들어진다.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의 긴장은 두통을 유발한다. 심한 스트레스와 과로, 수면 부족이 누적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두통이 심해요.
1. 일단 쉬는 게 제일 좋아. 누워서 목을 편안하게 쉬세요. 목받침이 있는 의자에 머리를 기대어 목을 풀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2. 허리를 쭉 펴고 턱을 당긴 자세로 가볍게 걷는 게 좋아요. 구부정하게 걸으면 효과를 볼 수 없다. 좋은 자세는 여러분의 몸을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중요합니다.
3. 오랫동안 같은 위치에 있지 않도록 해 주세요. 직장인들과 학생들은 종종 의자에 한 자세로 앉는다. 적어도 한 시간에 한 번은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두통이 심한 사람은 마사지와 지압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머리의 옆면과 뒷부분과 목 부분이 부드럽게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마사지 합니다. 특히 지압 백혈과 태양혈을 시도해보자.
백혈은 상승선이 양쪽 귀의 상승선과 이마 중앙의 상승선과 만나는 지점에 있다. 머리 윗부분의 흰 재와 그 주변 부위를 왼쪽, 오른쪽 엄지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주면 효과가 좋다.
태양혈은 눈꼬리 방향으로 절의 오목한 부분이다. 피로 때문에 머리가 아프면 이 태양혈을 적당히 눌러주세요.
5. 두통이 심할 때, 핫팩은 머리 쪽으로의 혈액 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목덜미에 따뜻한 팩을 붙이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좋아져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어깨가 아플 때는 현미밥이나 팥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찜질팩을 하는데 머리가 맑아지는 경험을 많이 했다.
이 통증을 줄이려고 해도 머리가 아파요.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잠에서 깰 정도로 아프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겉으로만 나타나는 증상만으로 정상적인 두통과 다른 질병으로 인한 두통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어지럼증, 무기력증, 수면장애, 신경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두통의 다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일시적인 긴장성 두통이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지금까지 두통의 원인과 통증 완화의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오늘은 걱정은 뒤로 하고 가벼운 산책 후에 일찍 주무시길 바랍니다.